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아보카도 효능, 칼로리와 일 권장량, 보관법, 후숙, 손질 방법은?

by 파파고 일꾼 2021. 2. 16.

신이 주신 선물이라 불리는 아보카도의 보관법, 손질, 칼로리와 일 권장량, 효능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보카도는 생김새는 멜론, 구아바, 키위와 같은 과일처럼 맛있고 달콤한 과즙이 나올것만 같은 모양이지만, 
실제 먹어보면 아몬드나 잣과 같은 견과류의 고소한 맛과, 버터처럼 느끼함이 느껴집니다.

 

원산지는 멕시코이며, 라틴아메리카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복숭아, 자두와 같은 핵과류가 아니라 체리와 같은 장과류에 속한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에 약 160kcal로, 아보카도 1개(약 200g)는 약 320kcal입니다.
밥 한공기가 150kcal인데, 아보카도 1개가 밥 2공기의 칼로리정도 됩니다.
지방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보카도의 일 권장량은 1/5개, 약 40g정도됩니다.

 

아보카도 손질법

1)반으로 칼자국을 낸 후

2)양손으로 비틀어서 반 조각을 내면,
3)씨가 붙어 있는 반조각과 씨가 붙어있지 않은 반조각으로 나눠지는데,
4)씨가 붙어 있는 반조각을 다시 반조각을 내서 손질을 한다.

5) 그리고 껍질을 벗겨내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아보카도 보관법은 베이킹파우더로 깨끗이 세척한 후 물기를 닦아주고,

 랩에 씌워 냉장보관을 하거나, 랩 위에 종이나 호일을 씌워 냉장보관을 해주면 됩니다.
(상온에서 3~4일 정도만 지나도 조금씩 물러지며 후숙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아보카도 후숙이 많이 진행될 경우 쓴맛이 나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를 해야할 경우 후숙이 많이 진행 전에 섭취를 해야하고 덜 익은 과일은 반드시 후숙(2~3일)을 시켜 드셔야 합니다.
참고로 익지 않은 아보카도는 칼조차 들어가지 않을 정도로 딱딱하다고 합니다.

아보카도의 효능

1. 미네랄과 섬유질과 비타민, 마그네슘, 칼륨 등 모든 영양소를 고르게 함유하고 있으며,
2. 루테인 함유로 눈건강에 좋으며,
3. 오메가7 성분이 콜라겐 재생에 도움을 주어 피부에 좋으며,
4. 항염증 작용
5.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부작용으로는 고칼륨 음식이라 신장이 좋지 않은 이의 섭취 시 별도상담이 필요하며, 어린이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성분이 많다 보니 과량섭취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