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효능 먹는법 보관 요리 유통기한 버리는법 영양소 산도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by 파파고 일꾼 2021. 2. 19.

안녕하세요. 디딤돌이야기입니다.

 

올리브 열매의 기름성분을 추출해서 만드는 식물성 기름!

인류가 탄생한 이후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기름!

올리브오일 효능, 먹는법, 유통기한, 폐기름 버리는법, 영양소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올리브유를 드래싱한 연어구이

 

1. 올리브유는 통상 사용하는 식용유와 같은기름으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올리브유는 올리브 열매로부터 얻은 식물성 기름으로 식용 외에도 화장품, 약품, 비누 등의 원료로도 이용되는 아주 좋은 기름입니다.

 

2. 산도 0.8%이하인 압착올리브유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라 합니다.

버진 올리브유란 화학적 방법이 아닌 올리브 열매를 으깨 즙을 짜낸 기름(압착 올리브유)을 말하고, 버진 중 산도가 0.8% 이하의 제품을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라고 합니다.


아래 올리타리아 올리브유 오일은 제품소개에 산도 0.8%로 나오며,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에 속하면서 가성비좋은 올리브유 중 하나입니다.

 

3. 올리브유는 아주 독특한 향과 자극적인 아로마로, 생산된 지역에 따라 맛과 향, 색이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생산지역, 추출방법, 산도에 따라 가격도 달라진답니다.

4. 모든 오일은 추출 후 산화가 진행되는데 산도가 낮을수록 신선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중인 오일의 통상 산도가 낮을수록 고급에 속하며 고가에 형성되고 있습니다. (0.2%이하)

 

5. 오일 먹는법은 샐러드 드래싱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의 발연점은 대략 180도 정도이기에, 튀김을 제외한 대부분의 요리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가지나 양파 볶을 때 후라이팬에 충분히 두른 후 볶아주면 좋습니다.

6. 보관법은 공기 노출 시 산화가 진행되기에 유리병 밀봉보관을 해주고, 햇빛 노출이 되지 않는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밀봉보관이 힘들다면 사용하고 바로 뚜껑을 닫아주세요. 그리고 시중에서 판매중인 올리브오일이 패트병이거나 투병한 유리병인 경우는 산화가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니 빠르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유통기한은 대략 1년반~2년정도이며,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유통기간이 지나지 않았어도 산화(산패)가 되어 맛의 변질이 있다면 사용중단해야 합니다.

 

8. 버리는 방법은 아파트의 경우 폐기름수거통에 버리시고, 수거통에 버리기 힘들경우 기저귀나 종이에 흡수시켜 종량제봉투에 넣어 버리면 됩니다.

9. 버리지 않고 활용하는 방법은 나무가구 청소, 샴푸시 조금 함께 썩어 뻑뻑한 머리카락을 윤기나게, 뻑뻑한 자물쇠 기름칠용으로 사용해주세요.

 

10. 양양소는 100 g당 전체 지방함량이 91g, 포화 지방 18 g, 불포화지방 73 g이다. 불포화지방이 전체의 80%정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품 라벨 참조)

올리브오일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비타민E, 폴리페놀, 식물 스테롤 등 항산화성분이 소염 작용을 통한 질병예방
2. 활성산소로부터 피부보호
3. 산성스트레스를 줄여 류마티스관절염 완화,
4.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다이어트에 도움 등.

오일의 부작용은 알러지 반응이나 몸에 바를 경우에는 접촉 피부염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올리브유를 사용하는 대표 요리 감바스알 아히요


올리타리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오일, 1000ml, 1개

 

올리타리아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오일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