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계란 숫자 해석과 달걀 효능 부작용 칼로리 유통기한 영양소에 대해 정리해봅니다.

by 파파고 일꾼 2021. 2. 18.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완전식품 계란의 효능, 부작용, 칼로리, 유통기한, 영양소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계란을 하나씩 들여다보면 뭔가 알 수없는 숫자와 알파벳이 쓰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란 껍질에 표기 숫자는 산란일자(4자리), 생산자 고유번호(5자리), 사육환경번호(1자리)로 총 10자인데,

 

아래 사진 구쁘 옹알옹알 계란의 표시를 해석해보면,

0723 -7월 23일 산란일

GZ003 - 가축사육업 허가, 등록증에 기재된 고유번호

2 - 사육환경으로 '평사'에서 사육되었다는 뜻이 됩니다.

그리고, '농장고유번호'를 통해서는 '식품안전나라'에 접속하여 농장정보, 살충제검출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숫자 '1,2,3,4'는 사육환경표시로, 1은 방사, 2는 평사, 3은 신형 닭장(개선된 케이지), 4는 구형닭장(기존 케이지)이며, 1은 자유롭게 방사해서 키우며, 2는 울타리 내 평지에서 풀어놓고 키우고, 3,4는 케이지에 가둬 키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달걀은 6월 26일 UU9FR 농장의 기존 케이지에서 산란된 계란이란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단백질과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한 완전식품 계란 칼로리는 개당 약 80kcal이며, 흰자가 20kcal, 노른자가 60kcal이다.

 

계란 효능을 조금 더 들여다보면,

1. 알부민 성분이 피로 회복과 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고,
2. 철분과 칼슘, 아연, 비타민이 풍부한 영양식
3. 근육을 만드는 데 효과적인 완전단백질이 흰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4. 바이오틴성분이 풍부한데 탈모예방 및 근육통 완화에 도움.
5. (반숙이나 날계란 섭취 시) 마니오닌이란 성분이 들어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부작용은
1. 계란 알레르기 유발하고,
2. 아토피성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계란의 보관은 신선도 유지와 균 억제를 위해 (1) 3~5°C에서 냉장 보관하면 좋고, 둥근 부분에 기실이란 숨구멍이 있기에 (2)계란의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해야하며, 오물이 묻어 있다고 해서 (3)냉장고에 넣기전에 미리 세척하지 않아야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계란 유통기한은 산란일로부터 약 3주가 적정하다고 합니다.

이젠 달걀에 대한 정보를 대략이나마 알았으니, 달걀 구입할 때 산란일과 농장, 사육환경 등을 이해하며 구입할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