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더치 커피 효능과 부작용 아메리카노 원두 블랙 커피의 건강하게 먹는법

by 파파고 일꾼 2021. 2. 20.

어떤 음식도 마찬가지겠지만, 더치커피, 아메리카노, 원두를 바로 내린 블랙 커피 등등 어떻게 추출한 커피 1잔이라도
그 커피 효능을 알고 마시면 더욱 건강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더치 커피 효능과 부작용 아메리카노 원두 블랙 커피의 건강하게 먹는법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효능은?

(설탕을 첨가하지 않은 순수 더치, 아메리카노, 원두, 블랙커피의 경우)

커피성분에는 카페인, 디테르펜, 클로로겐산, 탄수화물, 기타 성분 들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1) 카페인은 20분내 90%가 몸속으로 흡수되며, 섭취 후 15~120분사이에 혈액에서 최고치를 나타내는 성분입니다.

파라크산틴(지방분해 기능), 테오브로민(혈관확장, 소변량 증가 기능), 테오필린(포도당대사조절, 기관지 확장)로 변화되며, 그 반감기는 3~7시간(평균 5시간)입니다.

이는 화학 구조상 카페인과 몸속 아데노신이 비슷하다고 합니다. 아데노신은 신경계 조절 물질이라고 보면 되는데, 예를 들어 '운동을 하게 되면 피로해진다'에서 피로물질을 생성케 하는 신경계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카페인이 몸속으로 들어오고 얼마정도 시간이 경과하면서 신경계쪽으로 들어가 아데노신인것처럼 자리를 잡는데, 아데노신과 같은 신경계 역할은 하지 않으며 피로의 억제의 기능을 하게된다고 합니다.

 


(2) 커피속 클로로겐산은 폴리페놀 화합물의 일종으로, 과산화지질 생성억제, 콜레스테롤 생합성 억제, 항산화, 항암작용, 식 후 소장에서 포도당 흡수를 지연시켜 혈액으로 포도당 방출을 느리게 하고, 혈당수치 감소, 혈압을 낮추면서 심장질환 예방, 간의 지방감소, 중등도의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커피 속 탄수화물은 가수분해된 다당류이며 장내 세균성장 촉진하는 식이섬유로 작용하여 대장암 위험성을 줄여주는 도움을 준다.

(4) 기타 성분으로는 마그네슘, 트리고넬린, 니아신, 토코페롤 등이 있으며 아래와 같은 작용을 한다.

- 마그네슘 : 인슐린 감수성증가, 당뇨병 발생 위험 감소
- 트리고넬린 : 혈당조절작용
- 니아신 : 고지혈증 예방, 슈퍼비타민B3
- 토코페롤 : 비타민E

 

커피의 부작용은 식물성 지방성분인 디테르펜 함유와 칼슘의 배출에 있습니다.

디테르펜의 지방성분은 종이필터에 의해 거의 제거가 되기에 '드립커피'를 마시거나 추출한 커피를 종이필터로 한번 더 걸러주는 것이 좋으며, 커피를 매일 즐겨드신다면 칼슘 보충을 위한 식단 혹은 우유, 두유를 마시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커피를 마시는데는 저는 나름의 원칙을 정해두고 있습니다. 커피효과를 높이는 법!

 

1. 깨끗한 커피를 마신다.

내 입에 맞는 생두원산지, 깨끗한 생두, 중약배전 로스팅, 산화전 추출, 추출 후 진공유리병보관, 냉장보관합니다.

2. 오전에 한잔, 오후에 한잔, 그렇게 하루 2잔을 마십니다.

저녁 커피는 수면에 방해를 주는 것 같아 잘 마시지 않는데, 저녁을 기름지게 먹었을 경우에는 약하게 한잔을 하곤 합니다.

3. 달게 마시지 않습니다. 필요에 의해 단맛이 필요한 메뉴를 먹을 때에는 설탕 대용품인 몸에 흡수되지 않는 스테비아, 메이플시럽을 넣어 마십니다.

4. 칼슘을 보충해준다. 예전에는 우유를 통해 보충했는데 최근에는 두유를 마시고 있다.

커피한잔을 마시면,
하루에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전체 항산화 성분의 약 60%를 섭취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몸을 더 젊어지게 하는 마법과 같은 커피는,
잘 내려진 커피로 건강하게, 기분좋은 사람과 즐겁게 마시는 것이 커피 효과를 더욱 높이는 비결이겠습니다.